본문 바로가기
Java

[자바 라이브 스터디] 07. 패키지

by 매트(Mat) 2021. 10. 12.

7주차 과제: 패키지

목표

자바의 패키지에 대해 학습하세요.

 

학습할 것

  • package 키워드
  • import 키워드
  • 클래스패스
  • CLASSPATH 환경변수
  • -classpath 옵션
  • 접근지시자




package 키워드

자바에서 패키지란 클래스들의 모음집입니다.
패키지를 통해서 라이브러리끼리 구분이 가능합니다.

 

패키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클래스명의 고유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간혹 같은 클래스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패키지를 사용합니다. intellij에서는 애초에 같은 패키지 내의 같은 클래스를 선언이 불가능하며 같은 클래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다른 패키지에서 생성해주면 됩니다.

package com.azurealstn.sociallogin.another; <--- 패키지

public class SameClass {
}

package com.azurealstn.sociallogin; <--- 패키지

public class SameClass {
}

코드를 보시면 서로 다른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어서 같은 클래스 정의가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라이브러리를 도입할 때 클래스 이름이 겹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import 키워드

만약 다른 패키지 안의 클래스를 사용하려고 하면 클래스 이름 앞에 패키지를 붙여야 합니다.

package com.azurealstn.sociallogin;

public class Parent {

    com.azurealstn.sociallogin.another.Child child = new com.azurealstn.sociallogin.another.Child();
}

com.azurealstn.sociallogin.another.Child 처럼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명을 모두 포함한 이름을 FQCN(Fully Qualified Class Name)이라고 합니다.

 

위 코드처럼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려고 매번 클래스 앞에 풀패키지명을 입력하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매우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앞에 패키지명을 없애기 위해 import라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package com.azurealstn.sociallogin;

import com.azurealstn.sociallogin.another.Child; <--- import 사용

public class Parent {

    Child child = new Child();
}

package 키워드 아래에 import 키워드를 적고 FQCN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 객체를 생성할 때도 앞에 패키지를 적지 않아도 됩니다. 훨씬 간결해졌습니다.




클래스패스

클래스패스란 클래스를 찾기 위한 경로를 말합니다. 자바에서 클래스패스란 JVM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클래스파일을 찾는데 기준이 되는 파일 경로를 말합니다. 자바 런타임이 classpath에 지정된 경로를 모두 검색해서 .class 파일을 찾습니다.

 

클래스패스를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환경변수 CLASSPATH
  • 자바 런타임에 -classpath 옵션 사용




CLASSPATH 환경변수

환경변수는 프로세스가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인 값들을 말합니다. OS상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들이 참조하기 위한 설정이 기록됩니다. 환경변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사용자 변수 - OS내의 사용자별로 다르게 설정 가능한 환경변수
  • 시스템 변수 - 시스템 전체에 모두 적용되는 환경변수

Path

cmd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ipconfig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이유 C:\Windows\System32 경로가 Path 환경변수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주쓰는 프로그램의 경로를 Path에 등록시켜두면 그 경로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어떠한 장소에서든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자바에서는 자바 컴파일러나 클래스 파일 로더 등을 아무 위치에서나 사용하고 싶다면 Path에 이 프로그램들이 있는 경로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CLASSPATH

CLASSPATH=.;C:\Program Files\Java\jdk-10.0.1\lib\tools.jar

JVM이 시작될 때 JVM의 클래스 로더는 CLASSPATH 환경변수를 호출합니다. 환경변수에 설정되어 있는 디렉토리가 호출되면 그 디렉토리에 있는 클래스들을 먼저 JVM에 로드합니다. 따라서 CLASSPATH 환경변수에는 필수 클래스들이 위치한 디렉토리를 등록하도록 해야 합니다.




-classpath 옵션

CLASSPATH 환경변수 말고도 java runtime에 -classpath 옵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lasspath 옵션이란 컴파일러가 컴파일 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참조할 클래스 파일들을 찾기 위해서 컴파일시 파일 경로를 지정해주는 옵션입니다.

 

javaByteCodeDisplay.java 파일이 D:\notepad 디렉토리에 있고 클래스 파일(.class) 또한 D:\notepad 디렉토리에 있다면

javac -classpath D:\notepad D:\notepad\javaByteCodeDisplay.java

위 명령어를 실행해주면 됩니다.

 

만약 참조할 클래스 파일들이 그 외의 다른 디렉토리, 현 디렉토리에도 있다면

javac -classpath.;D:\notepad\MinSu;D:\notepad\test D:\notepad\javaByteCodeDisplay.java

위 명령어와 같이 ;로 디렉토리를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classpath 대신에 -cp를 사용해도 됩니다.




접근지시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에서 정보 은닉화, 캡슐화에 대해서 이해하려면 접근지시자부터 알아야 합니다.
접근지시자는 말 그대로 클래스나 필드나 메소드의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클래스는 privateprotected 접근지시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private : 선언된 클래스 멤버는 외부에 절대 공개되지 않으며, 접근 또한 불가능합니다.
  • public : 선언된 클래스 멤버는 외부로 공개되며,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합니다.
  • protected : 같은 패키지면 접근이 가능하고, 멤버를 선언한 클래스를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의 멤버는 접근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다른 패키지에 속하는 자식 클래스까지 허용합니다.
  • default : 위 3개 모두 해당되지 않으면 default를 사용하게 되는데, 자바에서 클래스 멤버 접근 제어의 기본값으로 default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즉, 접근 제어를 지정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default 접근 제어를 가지게 됩니다.
접근제어자 같은 클래스의 멤버 같은 패키지의 멤버 자식 클래스의 멤버 그 외 영역
public O O O O
protected O O O X
default O O X X
private O X X X

 

필드나 메소드를 private 접근지시자를 사용하여 외부에서 함부로 수정할 수 없도록 정보를 은닉화시킵니다.

 

값을 가져오고 싶으면 getter를 사용하면 되고, setter 사용도 왠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setter로 값을 함부로 변경했다가 로직이 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setter는 정말로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eferenc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