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모음

강의를 효율적으로 듣는 방법!

by 매트(Mat) 2022. 3. 3.

온라인 강의를 효과적으로 듣는 법

제가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안 좋은 공부법(?)에 대해 얘기하고 어떻게 하면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을 조금 해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책 VS 강의

개발 공부를 할 때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과 강의

여러분들은 어떤 방법을 더 선호하시나요?

저는 주로 강의 위주로 자료를 많이 찾아보는 편입니다. (유데미, 유튜브, 인프런..)

한편으로는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맞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 사수였던 분은 강의보다는 책을 더 선호하십니다. 그 이유는 강의를 보다보면 지루해져서 집중력이 흐트러진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저도 공감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것이 강의는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나오는 것도 아니고 괜히 스킵했다가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책으로 봤는데 이해가 안됐다가 강의를 보고나서 이해되는 부분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강의만의 장점이 있죠!

안 좋은 공부 사례

서론이 길었는데 제가 겪었던 안 좋은 공부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공부할 때 스스로 생각없이 그저 끝내는 것에만 급급할 때

  • 목표를 설정할 때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인지하고 공부하기

제가 취준생일 때 그리고 최근까지도 1번처럼 그저 끝내는 것에만 목표를 두고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끝내고 나면 그것이 내 것이 되는 줄 알았고, 빨리 다음 진도를 나가야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공부하면 정말 정말로 제 머릿 속에 하나~도 남질 않습니다. 😂 (이것은 팩트입니다.)

저 또한 성격이 급해서 무조건 빨리 끝내려고만 했기 때문에 배운 것을 가지고 실제로 적용해보려면 결국엔 다시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 그래서 목표를 거창하게 설정하지 마시고 이 공부를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며, 어디에 써먹어야 겠다고 항상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 "한달동안 이 강의를 끝내야지" 이렇게 목표를 세우는 것 보다는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
  • 결국 좋은 엔지니어란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어서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며 강의는 "10편을 한달안에 보자"라고 거창하게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한 두편을 보더라도 집중해서 볼 수 있도록 자신만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 자기 합리화하지 않기!

  • 자신이 목표한 강의를 듣고 있다면 중간에 아는 것이 나왔다고 그냥 스~윽하고 넘어가지 않고 끝까지 들어봐야 합니다.

책을 보거나 강의를 들을 때 아는 부분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중간에 포기하거나 아니면 너무 어려워서 그냥 손 놓아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책을 보면서 프로젝트를 클론코딩하는데 "이거 다 아는 내용인데 굳이 이걸 해야되나." 하면서 그냥 중간에 아에 포기를 했었습니다.

이러면 결국엔 자신이 목표한 설정을 지키지 못하게 되면서 마음속에 찝찝함이 남게 됩니다. (미련이 생기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 그래서 자기 합리화하지 않기는 결국 자기 자신과의 약속지키지 입니다.

(팩트: 저도 자신과의 약속에 못지킬 때 정말 많습니다..ㅎㅎ;)

3. 기록하기!

  • 강의를 보고 이해를 해도 나중에는 결국 까먹기 때문에 기록으로 남기자!

강의를 보면서 "아 저건 그래서 그렇구나~" 하고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만의 디지털 노트(노션이나 에버노트, 원노트..)로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용한 사이트 URL을 따로 모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작은 기록들이 모이고 모이다 보면 나중에 필요할 때 참고하기에도 좋고 무엇보다 뿌듯해집니다.ㅎㅎ

💫 사실 기록을 하는 이유는 머리 속에서 이해한 내용들을 정리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강의만 보고도 물론 이해할 수 있지만 내가 실제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글로 적어보면서 말로 말해보면서 다시 되짚어보는 것입니다.

4. 혼자 해보기!

  • 스스로 고민해보고 검색해보는 습관을 갖자.

강자분이 치는 코드를 복사붙이기 하면 그것은 이해했다고 볼 순 없습니다.

실제로 강의를 봤는데도 혼자서 하려고 하면 왜 안되는지 경험은 거의 모든 분이 해보셨을 것 같아요. (저도 그렇구요.ㅎㅎ)

그래서 백문이 불여일타라고 한 자라도 본인이 직접 코드를 쳐봐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죠.

하지만 이마저도 결국엔 혼자서 하려고 하면 쉽게 잘 되진 않습니다.

💫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자!

결국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문제 해결 능력이란 먼저 혼자서 고민해보고 구글링을 해서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해가는 것입니다.

리팩토링은 문제를 먼저 해결한 다음에 하면 됩니다.

코드가 일단 조금 지져분해도 어떻게든 혼자서 기능 구현해내고 말겠다는 의지와 끝내 혼자서 기능 구현을 못해내더라도 그것은 충분히 가치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강의를 보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혼자서 구글링을 하면서 알아보고 미니프로젝트에 적용해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 온라인 강의를 효율적으로 듣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는 주로 혼자서 개발 공부를 하고 있어서 제가 하는 공부 방법이 맞는지 아닌지도 잘 모르고 또 제가 하는 방법이 맞다고 생각했지만 주위를 보고 영상들을 보면 제가 한 공부는 좋지 않은 선택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일 좋은건 주변에 좋은 개발자들이 있거나 개발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는 것이 결국엔 좋은 공부 방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References

'생각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한 해를 돌아보며..  (0) 2021.12.26
나의 목표  (0) 2021.04.15
정리 글  (0) 2020.10.21

댓글